사상 첫 ‘평의원회의’ 온-오프라인 개최의 순간들을 돌아보며 “긴장과 불안감은 해냈다는 성취감으로” 8월의 마지막 주말, 여느 여름날과 마찬가지로 화창한 날씨 속에 평의원회의의 첫날이 시작되었다. 행사는 1시가 넘어 시작되지만 행사위원들은 8시부터 호텔에 도착, 분주하게 움직였다. 이번 대회에 가장 중요한 점이 위생과 안전이었던 것 만큼 마스크, 손세정제, 온도계체크 등 세세한 것 까지 신경 쓸 수 밖에 없었다. 각 위치에 행사 배너를 달고 거리유지를 …
Read More »Monthly Archives: October 2020
Kishimosky를 기억하며
Kishimosky를 기억하며: 김옥영 (문리 52) <김인수, 金仁洙 1902-1959> 내 고향이 어디냐 누가 물으면 물새 나르는 남쪽바다도 아니고 산 꿩이 알을 품고 뻐꾸기 제철에 운다는 그런 고장도 아니었다. 우리 가족은 내 나이 2살때 만주로 이사 갔고 내 인생의 여명은 그곳에서 번져온다. 내가 12살 갓 되었던 1945년까지 만주에서 살았기 때문에 그곳이 내 고향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만주국은 일제가 만주 대륙침략의 야망을 …
Read More »내 성공의 이유는 새벽기도의 힘: 정재훈 박사
NASA ‘기적의 사나이’ “내 성공의 이유는 새벽기도의 힘” 정재훈 박사 (공대 64) 정재훈 박사는 2004년1월 화성표면에 성공적으로 착륙한 탐사선 스프릿트호와 오퍼튜니티호의 핵심부품인 극저온신경조직 및 1562 종류의 열장치를 개발해 세계적인 우주과학자로 주목받고있는 한국인 과학자 자랑스런 동문이다. 또한 Covid-19로 인해 동문회보 광고후원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미주동창회 회보에 선뜻 고액의 후원금을 보내 주기도 했다. 인터뷰를 할 때마다 얼마나 많은 서울대 자랑스러운 동문들이 각계각층에서 빛을 …
Read More »한국과 미국의 민주주의 위기
이항렬(법대 57) <제29차 평의원회의 패널토의 > 한 미 정치상황 모두 분열· 선 동정치로 ‘얼룩’문재인 정권, 비자유시장 경제· 국가안보 위협트럼프, 반민주적 조치 정당화 위한 독재 행보‘전제주의’로 퇴보 되어가는 한·미 정치 우려 한국과 미국의 현재 정치 상황을 보면 자못 한심함을 금할 수 없다. 두 나라 모두 국민들은 보수와 진보로 분열되었고, 두 나라의 대통령은 국민을 통합하기 보다는 그들의 정권 유지를 위하여 자신을 지지하지 …
Read More »포스트 코로나시대, 우리가 선택할 미래
인류역사 속에서 한 시대를 10년 혹은 10년 단위로 이야기하곤 한다. 때로는 세계대전이나 전염병 또한 한 시대를 대표하는 사건이 되기도 한다. 20세기에 가장 큰 재난이었던 스페인 독감은 전세계 인구의 27%인 5억명이 감염되었으며, 1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 쯤인 1918년 하반기에 시작되어 1919년에 종식됐다. 흥미로운 것은 정확히 스페인 독감이 종식된 후 100 년이 지난 지금 ‘Covid-19’ 팬더믹 사태가 일어난 것이다. 911테러로 인해 …
Read More »‘뉴욕 골든클럽’ 올해 첫 골프대회
회원 30명 참석… 거리두기 · 마스크 착용 등 안전에 최우선 서울대학교 뉴욕지역 동창회 (회장 조상근) 시니어들의 모임인 골든 클럽이 2020년 9월 3일뉴욕 Wallkill Golf Club에서 올해 첫 골프대회를 가졌다. COVID-19로 인하여 여러 환경이 좋지 않았지만 총 30명이 참석,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을 함께했다.100여명의 회원이 활동 중인 뉴욕 골든클럽 (회장 손경택) 에서는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1회씩 골프대회를 갖는 등 여러 행사를 가지고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