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January 19, 2018
Home > 브레인 네트웍

브레인 네트웍

AI Music Seminar

미주동창회(회장 윤상래)는 브레인 네트웍의 일환으로 10월 28일 저녁 6시, Harvard University Science Center에서 열린 AI Music Seminar를 후원하여 Harvard, MIT 한인학생회, 뉴잉글랜드 과기협회 주관으로 개최하였다. 연사는 이정수 동문(공대 71)의 자제 이지원 음악 박사(Eastman 학,석사, Rutgers 대 박사)였으며, 이지원 박사는 지난 2개월 간 동창회보에 AI Music을 소개, 연재하여 오고 있다. 이지원 박사는 현재 모교에 강의를 나가고 있다. 강연이 끝난 후, 질문과 ... Read More »

융합의 리더쉽

최근 20대 국회 개원식 연설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화합과 협치’에 걸맞은 ‘정부와 국회의 소통’을 강조했다. 지극히 당연한 내용임에도 모두가 이를 일단 반기는 까닭은 총선 전후를 거치면서 국민의 뜻을 제대로 헤아리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던 청와대 안팎의 기류 때문인 듯하다. 더구나 지금까지 보아온 박 대통령의 정치 스타일에 비추었을 때 국회를 향한 화합과 존중을 언급함에 있어서랴. 그러나 산적한 국내외 정치•경제 현안들로 과부하 상태인 한국호(號) ... Read More »

한인 이민 역사로 본 미국 속의 한인 사회 _ 유의영 (사회 56) _ 4th BNS

1. 한인 이민역사의 개요 한국정부의 집계에 의하면 해외동포는 모두 7백만명이 넘고 있다(2013년 현재.) 남한인구의 약 14퍼센트에 해당되는 숫자가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셈이다. 이 중 2,091,000명이 미국에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니 이는 해외한인의 30%를 차지하는 숫자다. 한인들이 미국으로 이주한 역사는 크게 네 시기로 구분할 수 있겠다. 첫번째 시기는 일본의 동아시아 공략이 시작된 1870년대부터 강제병합이 발생한 1910년까지다. 이 시기에는 농민 노동자들이 식민세력의 수탈과 ... Read More »

제4회 Brain Network Symposium

6월 19일(금) 오전 8시부터 제4회 Brain Network Symposium이 시작됐다. Claremont McKenna College의 이채진(문리 55) 명예교수의 개회선언과 오인환 회장의 인사말, 제12대 미주 동창회 김정식 사업국장의 행정지원으로 오전과 오후 session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오전에는 ‘한미관계의 발전 과정: 해방 70주년의 회고와 평가’ 분야로 4명의 동문학자가 각각 발표를 했다. California State Univ. 의 유의영(사회 56) 명예교수가 ‘미국안의 한인사회’, Hawaii 대학의 이상협(경제 82) 교수가 ‘한미 경제관계의 ... Read More »

제3회 SNU Brain Network Symposium에 대하여 _ 하용출 (문리 67)

하용출(문리대 67) Univ. of Washington 교수   미주 동창회가 주최한 제3회 SNU Brain Network 심포지움이 지난 6월 27일 워싱턴 DC.에서 열렸다. 오인환 회장의 인사말과 필자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심포지움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도 진지한 토론으로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다. 제 2회에 이어 인문-사회과학과자연과학 분야가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이뤄진 발표는 한국사회가 당면한 중요하고도 재미있는 주제들과 일상 생활과 연계된 자연과학 분야의 연구 결과들로 ... Read More »

어떻게 하면 장수: 실험동물 및 사람 조직에서 얻는 교훈 _ 송병준 (약대 68) _ 3rd BNS

송병준(약대 68) Chief, Section of Molecular Pharmacology and Toxicology Lab. of Membrane Biochemistry and Biophysics, NIAAA, NIH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강하게 오래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여러 질병으로 고통받고, 심지어는 일찍 사망하기도 한다. 하지만, 일부의 사람들은 담배와 술을 매일 과량 섭취해도 장수하기도 하고, 또 겉보기에도 건강해 보이기도 한다. 이렇다면 이들의 수명에서 차이가 있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떻게 ... Read More »

뇌감염 연구의 현주소 _ 김광식 (의대 65) _ 3rd BNS

김광식(의대 65) Professor and Director Eudowood Division of Pediatric Infectious Diseases, Johns Hopkins Univ. School of Medicine, Baltimore, MD   뇌 감염은 전 세계 인류의 중요한 사망 원인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뇌 감염을 일으키는 요인들에 관한 병원성 연구가 많이 부족하다.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 대부분의 병원성 미생물은 뇌감염을 일으키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병원성 미생물의 아주 작은 부분 만이 ... Read More »

전립선 암의 오늘 발전과 도전 _ 임종식 (의대 51) _ 3rd BNS

임종식(의대 51) Professor Emeritus, Department of Surgery. Uniformed Services Univ. of the Health Sciences   Prostate Cancer (전립선 암 )은 미국 남성들에게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암으로 미국 남성 암 사망율 2위에 해당한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전립선암의 치료 방법은 Androgen ablation (아드로겐 제거법)으로 치료 초기에는 대부분 objective clinical response를 보인다. 그러나 대부분의 전립선암 환자들은 이 치료법에 내성을 가진 전립선암이 재발하며 다른 ... Read More »

식량문제를 해결하는 신농업 기술 _ 김병동(농대 62) _ 3rd BNS

김병동(농대 62)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명예교수 식량은 인간 생존의 기본 조건이고, 한 나라의 자주권을 지켜 줄 최후의 보루다. 지금 북한은 만성적인 식량 부족으로 굶어 죽는 사람들이 수없이 발생하고 있고, 심한 발달장애를 겪는 어린이들이 장차 커다란 사회적 부담으로 대두될 것이라 한다. 남한은 식량 자급률은 25% 정도로 국가안보 차원에서 우려할 문제나 현실적으로는 밥과 고기를 마음껏 먹고 있고, 한 겨울에도 수박, 딸기 등 채소와 ... Read More »

국제정치 사이의 남북 관계 : 북핵문제 중심 _ 김영진 (정치 49) _ 3rd BNS

김영진(정치 49) George Washington Univ. 북한의 국내 및 대외 정책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요인 중 가장 강력하고 결정적 요인은, 북한 당국이 검토 중에 있는 정책이 자신들이 말하는 유일지도체계 확립에 기여하느냐 하는 점이다. 즉 북한 당국은 통치자의 정통성 제고와 그의 권력 기반 공고화에 공헌하느냐라는 기준을 정책 결정 과정에서 가장 중요시한다는 것이다. 과거 몇년 동안 북한이 야기한 대형 대남도발 행위의 가장 ... Read More »